-
자전거도로 경로 및 지도, VR 자료
-
자전거의 역사, 종류등 많은 정보
자전거 이용 분야별 도로 조성
- 사업목적
- 저탄소 녹색성장의 일환으로 21C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에너지, 교통체증 등의 문제해결을 위한 녹색교통 패러다임을 실현하기 위해 자전거 도로 등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자전거이용 활성화 도모
- 추진개요
-
추진개요
전형구분 |
구간 |
연장 |
비고 |
금강자전거길 |
익산시경계 ~ 금강하구둑 |
10.9km |
진행(2012) |
국가자전거도로네트워크 |
금강하구둑 ~ 동초등학교 |
5.8km |
진행(2012) |
동초등학교 ~ 개정파출소 |
2.7km |
완료(2011) |
옥구읍 ~ 은파호수공원 |
3.7km |
완료(2010) |
은파호수공원 ~ 내항사거리 |
6.6km |
계획(2012~2013) |
미장지구택지개발 |
사정삼거리 ~ 미장교 |
1.6km |
계획(2014) |
시청삼거리 ~ 신미장교 |
1.2km |
계획(2014) |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
소룡사거리 ~ 공항교차로 |
4.3km |
진행(2012) |
고군산도로 연결도로공사 |
신시도 ~ 장자도 |
8.8km |
진행(2014) |
자전거이용시설정비 |
은파호수공원 ~ 미성사거리 |
2.7km |
계획(2012) |
자전거 거점도시 구축 |
미장교 ~ 엑스포삼거리 |
12.7km |
진행(2012) |
기존 자전거 도로 정비
- 추진배경
- - 기존 자전거 도로 이용에 따른 위험요소 제거를 통해 시민의 안전한 자전거 타기 기반 마련
- 자전거 안전시설 개선 표준안에 맞춰 시인성이 제고된 안전표지판 설치 등 자동차와 자전거 보행자가 모두 안심할 수 있는 안전 시설 설치로 안전사고 사전 예방
- 추진개요
- · 사업구간 : 자전거 도로 및 안전시설물
- 자전거 도로 현황 : 47개 노선 97.3km
· 자전거 전용도로 : 2개 노선 9km
· 보행자 겸용도로 : 45개 노선 88.3km
· 사업내용
- 국토해양부 제정한 자전거도로 시설기준 및 관리지침을 준용하여 시설기준에 적합하게 정비
· 평소 자전거 이용이 많은 구간 우선 집중 정비
· 훼손 및 미설치된 자전거 안전시설물 정비
· 불량 포장구간 등에 대한 보수 작업
원도심 자전거 보행자 보호구역(Zone 30)운영
- 추진배경 및 필요성
- - 군산시 원도심 지역은 일제시대 도시계획이 된 곳으로 폭이 좁은 도로로 자전거 또는 보행자 도로를 별도로 설치하기 어렵고
- 차량 주행속도 60km/hr로 운영되는 곳이 많아 자전거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기 어려운 실정임
- 이와 같은 생활도로는 보도와 차도의 구분이 없고, 사고가 많은 지역으로 자전거와 보행자, 자동차가 공존하는 특성이 있음
- 자전거와 보행자의 안전 확보 및 자전거 이용의 편리를 도모하고 자동차의 통행과 공존하는 개념을 정립 및 자동차의 주행속도를 30km/h 이하로 제한하는 속도 관리정책 [Zone 30]의 추진 필요
- 추진개요
- · 사업기간 : 2011년 6월 ~ 2012년 6월
· 사업구간 : 약 740m(군산시 중앙로 월명동, 영화동, 장미동 등 원도심 일원)
· 방법
- 자전거도로를 설치하기 어려운 구도심의 도로를 생활도로구역 'Zone 30'으로 지정ㆍ운영하여 자전거의 주행환경 조성
- 자전거 및 보행자보호구역 안내표지, 최고속도 제한(30km/h) 표지 설치, 자전거ㆍ보행자겸용도로 표지 설치
자전거 종합 지원센터 설치 운영
- 목적
- - 자전거 교통의 안전과 이용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 교육, 홍보, 수리ㆍ정비 등 종합 관리기능 담당
- 자전거 종합 지원센터를 통해 자전거 교통의 안전하고 원활한 흐름을 유도하고, 자전거교통의 육성을 위해 중추적인 서비스 지원
- 추진개요
- · 위치 : 나운동 1202-2 외 7번지
· 규모 : 대지면적 675㎡, 건물면적 270㎡
· 사업기간 : 2011년 6월 ~ 2012년 5월
· 시설내용
- 자전거카페 : 휴게실 겸 자전거관련 자료 전시관
- 실내연습장 : 자전거를 이용한 각종 체험관(전기 발전 및 모형 체험관 등)
- 자전거대여소
자전거 주차장(보관대) 설치 운영
- 추진배경 및 목적
- - 대중교통과의 환승 연계가 용이한 장소를 선정하여 자전거주차장(보관대)을 설치하여 자전거 이용 활성화 도모
- 잠재수요가 예상되는 장소 및 주변 환경과 토지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도난 예방 및 사후조치가 가능하도록 설치
- 추진개요
- · 사업기간 : 2011년 3월 ~ 12월
· 장소 : 군산시내 일원
· 신규설치 : 50개 (기 설치 현황 : 52개)
· 사업내용 : 자전거 주차장(보관대) 신규 설치 및 보완
- 신규설치 지역
· 소규모 자전거 주차장 : 주거, 상가, 원도심 지역 도로 등
· 대규모 자전거 주차장 : 비응도, 신시도 새만금 방조제, 시청, 터미널, 자전거교실 등 대량 자전거 주차수요 발생지점
- 기존 설치 지역 : 정비 및 보완
공공자전거 시스템 도입
- 추진배경 및 목적
- - 언제, 어디서, 누구나 자전거를 교통수단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자전거의 무인대여시스템을 도입ㆍ운영하여 자전거의 효율적인 이용 활성화를 촉진
- 자전거를 소유하지 않고서도 마음껏 이용할 수 있고, 정보통신 기술을 적용하여 중앙의 관리센터에서 운영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으므로 분실 및 도난을 최소화할 수 있어 자전거의 이용 활성화에 매우 효율적임
- 추진개요
- · 사업기간 : 2013년
· 장소 : 9개소 (은파호수공원, 철새조망대, 근대역사문화박물관,시청,선유도,은파풋살장,터미널,이성당)
· 공공자전거 : 210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