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라구축
군산시는 자전거 함께타기에 동참하여 그린도시, 웰빙도시를 만들어 갑니다

자전거 이용 분야별 도로 조성
사업목적
저탄소 녹색성장의 일환으로 21C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에너지, 교통체증 등의 문제해결을 위한 녹색교통 패러다임을 실현하기 위해 자전거 도로 등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자전거이용 활성화 도모
추진개요
추진개요
전형구분 구간 연장 비고
금강자전거길 익산시경계 ~ 금강하구둑 10.9km 진행(2012)
국가자전거도로네트워크 금강하구둑 ~ 동초등학교 5.8km 진행(2012)
동초등학교 ~ 개정파출소 2.7km 완료(2011)
옥구읍 ~ 은파호수공원 3.7km 완료(2010)
은파호수공원 ~ 내항사거리 6.6km 계획(2012~2013)
미장지구택지개발 사정삼거리 ~ 미장교 1.6km 계획(2014)
시청삼거리 ~ 신미장교 1.2km 계획(2014)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소룡사거리 ~ 공항교차로 4.3km 진행(2012)
고군산도로 연결도로공사 신시도 ~ 장자도 8.8km 진행(2014)
자전거이용시설정비 은파호수공원 ~ 미성사거리 2.7km 계획(2012)
자전거 거점도시 구축 미장교 ~ 엑스포삼거리 12.7km 진행(2012)

기존 자전거 도로 정비
추진배경
- 기존 자전거 도로 이용에 따른 위험요소 제거를 통해 시민의 안전한 자전거 타기 기반 마련
- 자전거 안전시설 개선 표준안에 맞춰 시인성이 제고된 안전표지판 설치 등 자동차와 자전거 보행자가 모두 안심할 수 있는 안전 시설 설치로 안전사고 사전 예방
추진개요
· 사업구간 : 자전거 도로 및 안전시설물
  - 자전거 도로 현황 : 47개 노선 97.3km
    · 자전거 전용도로 : 2개 노선 9km
    · 보행자 겸용도로 : 45개 노선 88.3km
· 사업내용
  - 국토해양부 제정한 자전거도로 시설기준 및 관리지침을 준용하여 시설기준에 적합하게 정비
    · 평소 자전거 이용이 많은 구간 우선 집중 정비
    · 훼손 및 미설치된 자전거 안전시설물 정비
    · 불량 포장구간 등에 대한 보수 작업

원도심 자전거 보행자 보호구역(Zone 30)운영
추진배경 및 필요성
- 군산시 원도심 지역은 일제시대 도시계획이 된 곳으로 폭이 좁은 도로로 자전거 또는 보행자 도로를 별도로 설치하기 어렵고
- 차량 주행속도 60km/hr로 운영되는 곳이 많아 자전거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기 어려운 실정임
- 이와 같은 생활도로는 보도와 차도의 구분이 없고, 사고가 많은 지역으로 자전거와 보행자, 자동차가 공존하는 특성이 있음
- 자전거와 보행자의 안전 확보 및 자전거 이용의 편리를 도모하고 자동차의 통행과 공존하는 개념을 정립 및 자동차의 주행속도를 30km/h 이하로 제한하는 속도 관리정책 [Zone 30]의 추진 필요
추진개요
· 사업기간 : 2011년 6월 ~ 2012년 6월
· 사업구간 : 약 740m(군산시 중앙로 월명동, 영화동, 장미동 등 원도심 일원)
· 방법
  - 자전거도로를 설치하기 어려운 구도심의 도로를 생활도로구역 'Zone 30'으로 지정ㆍ운영하여 자전거의 주행환경 조성
  - 자전거 및 보행자보호구역 안내표지, 최고속도 제한(30km/h) 표지 설치, 자전거ㆍ보행자겸용도로 표지 설치

자전거 종합 지원센터 설치 운영
목적
- 자전거 교통의 안전과 이용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 교육, 홍보, 수리ㆍ정비 등 종합 관리기능 담당
- 자전거 종합 지원센터를 통해 자전거 교통의 안전하고 원활한 흐름을 유도하고, 자전거교통의 육성을 위해 중추적인 서비스 지원
추진개요
· 위치 : 나운동 1202-2 외 7번지
· 규모 : 대지면적 675㎡, 건물면적 270㎡
· 사업기간 : 2011년 6월 ~ 2012년 5월
· 시설내용
  - 자전거카페 : 휴게실 겸 자전거관련 자료 전시관
  - 실내연습장 : 자전거를 이용한 각종 체험관(전기 발전 및 모형 체험관 등)
  - 자전거대여소

자전거 주차장(보관대) 설치 운영
추진배경 및 목적
- 대중교통과의 환승 연계가 용이한 장소를 선정하여 자전거주차장(보관대)을 설치하여 자전거 이용 활성화 도모
- 잠재수요가 예상되는 장소 및 주변 환경과 토지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도난 예방 및 사후조치가 가능하도록 설치
추진개요
· 사업기간 : 2011년 3월 ~ 12월
· 장소 : 군산시내 일원
· 신규설치 : 50개 (기 설치 현황 : 52개)
· 사업내용 : 자전거 주차장(보관대) 신규 설치 및 보완
- 신규설치 지역
· 소규모 자전거 주차장 : 주거, 상가, 원도심 지역 도로 등
· 대규모 자전거 주차장 : 비응도, 신시도 새만금 방조제, 시청, 터미널, 자전거교실 등 대량 자전거 주차수요 발생지점
- 기존 설치 지역 : 정비 및 보완

공공자전거 시스템 도입
추진배경 및 목적
- 언제, 어디서, 누구나 자전거를 교통수단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자전거의 무인대여시스템을 도입ㆍ운영하여 자전거의 효율적인 이용 활성화를 촉진
- 자전거를 소유하지 않고서도 마음껏 이용할 수 있고, 정보통신 기술을 적용하여 중앙의 관리센터에서 운영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으므로 분실 및 도난을 최소화할 수 있어 자전거의 이용 활성화에 매우 효율적임
추진개요
· 사업기간 : 2013년
· 장소 : 9개소 (은파호수공원, 철새조망대, 근대역사문화박물관,시청,선유도,은파풋살장,터미널,이성당)
· 공공자전거 : 210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