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타기 활성화로 자전거 명품도시 군산건설
군산시는 새만금방조제와 산업단지가 밀집되어 있는 산업도시로서 저탄소 녹색도시 건설의 일환으로 녹색교통 수단인 자전거 이용활설화를 통한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을 높여 교통체증 개선은 물론이고, 대기오염 및 소음방지 등 환경문제의 개선과 운동효과를 통한 시민건강증진, 체력향상, 고유가의 에너지 절약, 검소한 생활습관 등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현재의 교통체제
- 산업, 도시교통망 등 모두 자동차 위주로 개발, 발전
자동차 증가는 환경오염, 교통체증, 주차난 등 사회전반에 걸쳐 문제야기 및 사회적 비용부담 증가
- 저탄소 녹색성장
- 녹색교통수단인 자전거에 대한 관심 고조
자전거 관련 법률 정비 및 시설개선에 대한 정부 및 지자체 의지 상승
- 군산시의 적극적 대응
- 군산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정(2008. 7. 15)(전부 개정조례 2011. 8. 1)
군산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위원회 구성 - 위원 16명
자전거 전담 부서(자전거정책계) 신설(2010. 1. 4)
- 새만금, 관광, 문화, 교육, 기업도시 군산
- 저탄소
녹색성장
마인드 확립 - 신재생에너지, 생태환경 자원 풍부
군산시 자전거 이용환경
- 지리적 조건
- 국가성장 동력인 새만금에 위치하여 경사가 완만한 지형으로 자전거 이용에 최상의 조건(평지와 구릉지로 구성)
- 인구수
- 27만명으로 대도시와 중소도시의 중간에 위치하여 지역의 자전거 이용 거점도시 역할 및 파급효과 확산 기대
- 국가정책적 측면
- 자전거 네트워크 중심벨트에 위치하여 지리적 우위성 확보 및 자전거 거점도시 당위성 확보
- 교육도시 및 잠재적 자전거 이용자층 확보 비율
- 전체 인구 중 학생수가 23%, 산업체 종사자가 28%로 풍부한 잠재적 자전거 수요를 보유하고 있으며 군산 외국어고, 마이스터고인 군산기계공고, 군산대, 군산해양대등 초·중,고등교육기관이 망라되어 교육환경이 타 지자체에 비해 우수함
- 관광문화
- 환 황해권의 중심인 새만금과 천혜의 관광지인 고군산군도가 위치하여 섬과 섬을 연결하는 테마형 자전거 관광이 가능하고 기존 자전거 여행코스도 친환경적으로 설치되어 있어 관광문화적 측면에서 최적의 조건을 보유하고 있음
- 지속성장 가능 도시
- 녹색에너지원인 풍력, 조력의 최적지로 해양문화 중심지이고 조선, 자동차 공업과 농업이 어우러진 환경, 새만금 명품 복합 도시 건설, 신항만 설치 예정 등 지속성장이 가능함